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지난 5일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 한국에너지공단 등과 함께 서울역 오픈콘서트홀에서 ‘2019년 겨울철 국민 절전캠페인 출범’을 개최했다.
이번 절전캠페인 출범식은 에너지절약 실천을 통해 겨울철 전력수급 안정과 미세먼
지 및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하는 에너지 절약문화 정착을 위해 마련되었다.출범식에는 석근 직장·공장새마을운동중앙협의회장을 비롯해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
의회에 참여하는 에너지시민연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한국여성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대표와 회원 등 1백여 명이 참석했다.
올해 캠페인의 슬로건은 '에너지, 끄고 닫고 높이고 GOGO!!"이며, 주제는 '에너지절
약, 미세먼지 줄이는 실천의 시작'으로 정해졌다. 출범식 참가자들은 △실내온도, 건강온도 20도 △겨울철 두툼 '온(溫) 맵시'로 따
뜻하게 △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 뽑기 △난방 영업 중 출입문 닫기 △영업 종료 후 옥외조명 소등 등 5가지 에너지 절약 습관을 홍보했다.또한,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 사용하기, 고효율 엘이디(LED) 조명 사용하기, 스
마트플러그 설치하기, 태양광발전 설비 설치하기 등 고효율 절전 요령 등도 소개했다. 시민단체 대표와 회원들은 이날 출범식에서 ‘절전캠페인 참여 선언’을 통해 에너지절약문화 정착에 앞장설 것을 결의했다. 이후 서울역 일대에서 효율적이고 스마트한 에너지 사용 요령 등이 담긴 안내문과 수면양말 등 방한용품을 시민에게 나눠주면서 에너지 사용 습관의 중요성을 전달했다.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는 이날 출범식을 시작으로 전국 17개 시도 20개 지역을 대상으로 전력수급대책기간(12.1∼2.29) 중 절전캠페인을 벌여 국민의 자발적인 절전 참여 확대를 독려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