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마을지도자 여러분, 2020년은 새마을운동이 5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반세기가 지난 오늘날에도 새마을운동이 변치 않고 국민운동으로 자리 잡을 수 있는 이유는 새마을지도자들의 헌신적인 희생과 노력 덕분이었습니다.전 세계적인 코로나19 대위기 속에서 새마을지도자들이 전 국민에게 모범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바이러스 확산 저지를 위해 자발적으로 관공서, 상가, 다중이용시설 등의 방역·소독 활동을 하였습니다. 엄중한 위기를 벗어나려면 희생과 헌신의 새마을정신이 필요하다는 것을 앞장서서 보여주었습니다.이러한 열정적인 모습들은 새마을운동에 대한 편견과 인식을 바꾸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이번 사태를 겪으면서 대량생산·대량소비 문화로 인한 환경오염, 생태계파괴, 지구온난화 등은 코로나19 같은 또 다른 위기를 만들어 낼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새마을지도자 여러분! 생명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생명을 존중하고 살리는 일에 앞장서야 합 니다. 새로운 문명으로 대전환하기 위해 생명살림운동에 온 국민이 동참할 수 있도록, 새마을지도자 여러분이 이끌어 주시길 희망합니다.
사랑하는 새마을지도자 여러분, 새마을부녀회 회원 여러분! 올해 4월 22일은 새마을운동이 시작한 지 50년이 되는 날입니다. 새마을의 날을 맞이하여 여러분에게 지면으로나마 인사드리게 되어서 매우 반갑고 영광입니다. 올해는 코로나19 사태 때문에 새마을가족 여러분께서 활동하기가 무척 어려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새마을가족 여러분께서는 전국 각지에서 하나로 뭉쳐 방역활동, 면마스크 제작, 성금‧성품 기부, 각종 캠페인 활동으로 새마을운동은 어려운 시기에 국민과 함께하고 있음을 알렸습니다.존경하는 새마을지도자 여러분! 이제 우리는 새마을운동 50주년을 맞이하여 전면적인 대전환을 통해 전국적으로 생명살림운동을 펼쳐나가야 할 것입니다.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생명살림운동 실천입니다. 새마을지도자 여러분께서 현장에서 생명살림운동을 이끄는 모습을 기대하며 저 역시 여러분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항상 새마을부녀회에 많은 성원 보내주심에 감사드리며 다시 한 번 새마을운동 50주년을 축하합니다.
우리 새마을운동이 50주년을 맞았습니다.지난 반세기 동안 새마을운동은 근면·자조·협동정신을 토대로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켰으며 나눔과 봉사의 활동으로 지역사회 공동체 회복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또한 직장새마을운동을 통해 기업의 생산성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고 상생의 노사문화를 마련하는데 크게 이바지하였습니다.특히 새마을운동은 지난 50년 동안 각종 국가적 재난 사태에 앞장섰으며, 우리 사회 곳곳에서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이번 코로나19의 위협에도 우리 새마을지도자들이 방역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더욱 소외된 계층에게 마스 크를 제작해 전달하고 성품을 전달하는 등 어려운 이웃을 돕고자 헌신적으로 노력하였습니다. 이제 우리는 새마을운동 대전환을 통해 스스로 역할을 찾아서 최선을 다하고, 시대변화에 맞는 국민운동으로 발전해 새마을운동 50주년을 넘어 새로운 1백년의 새마을운동을 향해 힘찬 발걸음을 내딛어야겠습니다. 다시 한 번 새마을운동 50주년을 축하합니다.
전국의 새마을지도자 여러분! 그리고 새마을문고가족 여러분! 지난 1970년 ‘잘 살아보자’는 일념하에 새마을운동이 탄생한 지 올해로 50주년을 맞이하게 되어 이렇게 인사드리게 됨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특히 올해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우리 국민과 전 세계가 많은 고통을 받고 있으며 활동에도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하지만 “할 수 있다! 잘 될 것이다~ 라고 결심하라. 그 리고 그 방법을 찾아라”라는 링컨의 한 줄 명언처럼 전국의 새마을가족들은 한마음으로 똘똘 뭉쳐 확산과 방지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 왔습니다.새마을가족 여러분! 우리는 앞으로 코로나19와 같은 전면적인 생명위기의 극복과 인간성 회복을 위해 생명살림 1·2·3운동과 더불어 문화가 융성하는 독서생활화 운동을 함께 추진해야 할 것 입니다.또한, 내년 새마을문고운동 60주년을 맞이하여 새마을운동이 한층 더 도약하는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문고차원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다시 한번 새마을운동 5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