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평소에 환경에 많은 관심을 두고 살고 있으며 이웃돕기, 환경정비, 폐품수집, 식생활개선, 하천청소와 봉사 활동 등 환경에 관심이 많은 분께 환경교육을 하고 환경 문제의 현장에 나가서 문제를 바로잡고 고쳐나가는 일들을 10년 이상 해 왔습니다.
이러한 ‘환경관리사 양성교육’을 해오 면서도 이 복잡한 환경문제를 개선하려면 어떤 문제부터 시작해야 하고, 무엇부터 바로 잡아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것을 제대로 알지 못했는데 이제야 정확한 답을 찾은듯해서 마음이 시원 함을 느꼈습니다.
지난달 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에서 ‘생 명살림 현장강사’ 특별 교육과정이 2박3 일간 열린다는 소식을 전해 듣고 솔직히 매우 놀랐습니다.
저는 생명살림 현장강사 양성과정에 참여하면서 ‘생명살림’에 관한 교육을 듣고, 배워서 앞으로 생명살림 현장강사로서 발로 뛰며 온 국민에게 알려주어야겠 다는 열정과 사명감이 생겨났습니다. 이번 교육에서 정성헌 중앙회장님의 ‘생명운동 현장 활동’이라는 주제로 강연이 있었습니다. 새마을운동의 목표한 바를 생각에 두고, 삶으로 실천하며 살아가시는 체험담들을 들려주셔서 더욱 인상 깊었고 마음에와 닿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서로 평화를 이루며 타인을 존중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것이 새마을 운동의 목표이어서이 시대에 알맞은 인성교육에도 기초가 되어서 좋았고 제가 직장공장협의회 회원이라는 것이 더욱 뿌듯한 시간이었습 니다.
이번 교육을 통해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아주 근본적이고 절실한 위기 상황을 알려주시고 구체적인 문제와 답을 알려주시는 ‘생명살림운동 양성과정’ 을 마련해주시고, 생명살림 강사로 임명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생명살림 강사로서의 자부심을 느끼고 사명감으로 열심히 일하겠습 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