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고 경남도지부(회장 신용덕)는 대통령기 제40회 국민독서경진대회에서 종합평가부문 시도 우승을 차지했다. 도내 새마을작은도서관을 활발히 운영하고, 신규 새마을도서관을 개관하는 등 올바른 독서문화가 조성될 수 있도록 힘썼다. 대학 내 독서동아리 15개와 이동도서관을 운영했으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피서지문고 17개소를 운영해 독서문화 공간 확대에 앞장섰다. 특히 피서지문고는 도서 대출과 함께 작은 음악회, 버스킹 공연, 체험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마련해 주민들로부터 높은 호응을 얻었다. 지역 내 역사 문화유적지와 독서문화 탐방을 통해 회원들의 문화 체험 경험을 확대하는 노력도 기울였다. 생명살림운동에도 앞장 서 장바구니 만들기, 일회용품 안쓰기 등 3감 운동 캠페인도 전개했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생명살림교실과 청소년 독서골든벨도 실시했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을 위한 도서관을 창녕군에 신규 개관하고, 청소년 문화의 집에 신간도서 4백95권을 구입 기증했다. 또한 도내 17개소에서 신간도서지원 사업을 전개하고, 19개소 한뼘작은도서관을 설치해 전 도민의 책 읽는 습관과 문화 정착에 크게 기여했다.
문고 경기도지부(회장 이응구)는 대통령기 제40회 국민독서경진대회에서 종합평가부문 시도 준우승을 차지했다. 도내 새마을작은도서관을 적극적으로 설치·운영했으며, 신규 도서관 설립에도 노력을 기울여 3개 도서관을 추가 설립했다. 대학 내 32개 독서동아리와 17대 이동도서관 차량 운영, 이밖에 체험활동도 함께하는 피서지문고를 6개소 운영해 주민들의 참여와 독서능력함양, 문화 공간 확대에 크게 기여했다. 37개 재능기부동아리, 온라인 활동 등을 통해 새마을문고 홍보에도 힘썼다.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독후감대회를 개최했 으며, 이천시와 의왕시, 강원도에 각각 5천 권과 2천 권의 도서를 기증했다. 특히 안양시지부는 소장도서 중 아동도서 5백여 권을 선별해 소독한 후 경기남부 아동일시보호소에 기증했다. 문화탐방과 시군별 소개, 회원 대화의 시간, 독서경진대회 등을 실시하는 길 위의 인문학 사업도 펼쳤다. 무엇보다 올해는 코로나19 예방 활동에도 앞장섰 다. 마스크 구입이 어려운 자매결연부대 장병들과 작은도서관을 찾는 시민, 학생들에게 면 마스크를 제작 해 전달했으며, 성금과 성품을 마련해 어려운 이웃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찾아 인사와 격려를 전했다.
문고 서울 강동구지부(회장 박경란)는 제40회 국민 독서경진대회에서 시군구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관 내 새마을작은도서관 18개와 대학동아리, 재능기부 동아리를 각각 운영 중이다. 지난 1월 누수 피해를 입은 해공본부문고 도서 정리 작업을 시작으로 강동경찰서에 사랑의 양서 보내기 운동을 펼쳤다. 이를 통해 책과 문화의 만남, 행복한 문화 공간 조성에 앞장섰다. 또한, 독서토론회와 시낭송 활동 등을 펼치는 책사랑 독서회를 통해 주민들이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독서문화를 확산 시켰다. 다 읽은 도서 모으기 사업, 숲 속작은도서관 운영으로 지역주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건전한 지역문화 조성에도 기여했다. 이밖에도 오카리나 배우기, 공기정화식물 심기와 석고방향제 만들기 등 다양한 문화 활동을 전개했다. 지역문제해결과 어려운 이웃을 돕는 활동에도 솔선수범한 지부는 희망품은 정꾸러미 나눔 사업도 펼쳤다. 한편,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예방활동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 잠시멈춤 캠페인을 꾸준히 전개해 지역사회 돌봄에도 앞장섰다.
종합평가부문 시군구 최우수상을 수상한 문고 경북 구미시지부(회장 방혜영)는 관내 43개 새마을작은 도서관과 이동도서관 1대를 운영 중이다, 매년 독서 경진대회와 독서왕선발대회를 개최해 어린이와 청소년의 독서능력을 함양시키고, 가족퀴즈대회, 다독자 시상 등으로 가족과 일반 시민들의 독서 참여를 높였다. 다양한 사업을 전개한 지부는 독서문화운동에 앞장서 독서 인구의 저변확대와 독서문 화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독서기반 시설이 부족한 지역에 새마을작은도서관 을 설치해 지역주민들의 지식기반 확충은 물론 정보화시대에 부응해 문화구심체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독서문화 조성을 위해 피서지문고 운영, 어린이들을 위한 생활과학교실, 여름방학 특강을 마련했다. 이외에도 오카리나 수업, 공감소통 현장간담회 등 지역사회 독서문화 부흥과 문고 활성화를 위해 앞장섰다. 코로나19 예방 봉사자들을 위한 간식 전달, 손소독제 제작과 무료 나눔, 환경정화활동 등을 펼쳐 지역 돌봄에도 투철한 봉사정신을 발휘했다.<수상 결과>▲종합평가 부문 △시도지부 종합우승=문고 경남도지부(회 장 신용덕), 준우승=문고 경기도지부(회장 이 응구) △시군구 최우수=문고 서울 강동구지부 (회장 박경란), 경북 구미시지부(회장 방혜영) ▲운영 부문 △새마을작은도서관 최우수=문고 울산 남 구지부 선암동 새마을작은도서관, 문고 제주 서귀포시지부 오석새마을작은도서관 △이동 도서관 최우수=문고 경기 의정부시지부 이동 도서관 △재능기부 동아리 최우수=문고 광주 서구지부 그린나래 △사이버공간 최우수=문 고 충북 제천시지부 홈페이지·밴드 ▲독후감 부문 △초등부 저학년 단체 최우수=전남 여수시 여수미평초등학교, 개인 최우수=경북 칠곡군 인평초등학교3 김민아 △초등부 고학년 단체 최우수=경북 상주시 상영초등학교, 개인 최우수=울산 중구 무룡 초등학교5 김동언 △중등부 단체 최우수=경남 밀양시 미리벌 중학교, 개인 최우수=전남 여수 여수종고중 학교2 김태훈 △고등부 단체 최우수=서울 강동구 상일여 자고등학교, 개인 최우수=울산 북구 동천고 등학교1 박민서 △독후감 작은도서관 단체 최우수=문고 경 기 안양시지부 열린초원작은도서관, 개인 최 우수=문고 경기 안양시지부 온새미로작은도 서관 이종용 △독후감 일반부 단체 최우수=충북 충주시 목행초등학교 책사랑2, 개인 최우수=전남 순 천시 김형우 △독후감 특별부 단체 최우수=경기 의정부 시 육군 제1710부대, 개인 최우수=대구 동구 공군군수사령부 소령 김준오 △지도교사상=전남 여수시 여수미평초등학 교 교사 문소라 외 3명 ▲편지글 부문 △초등부 최우수=서울 성동구 옥정초등학 교5 홍아준 △중등부 최우수=서울 종로구 배 화여중학교1 임유진 △고등부 최우수=충남대전 대전동신과학고등학교1 조윤 △일반부 최우수=전남 영암군 이소진 △특별부 최우수 =경기 파주시 풀무골연대 중위 송승환 ▲독서문화운동 유공자 표창 △중앙회장 표창=문고 서울 광진구 광장동 분회 김정이 회장 외 9명 △문고중앙회장 표창=문고 서울 마포구 망 원1동분회 이연악 회장 외 5명 △문고중앙회 감사패 개인=전남 광주 자치 행정과 정석원 주무관 외 8명, 단체=제주 산 남새마을금고